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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략 포지셔닝의 활용 방법 : 자신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심리학

by 열정아재 2021. 6. 2.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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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이론을 세계 최초로 제창 한 알라이즈와 잭스라우토는 "포지셔닝은 자사의 제품을 고객의 머릿속에 자리 매김 하는 것"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포지셔닝
포지셔닝이 되면 자신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즉, 〇〇은 이런 상품 이라는 이미지를 고객의 머릿속에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의 경우 "볼보는 안전"이라는 이미지입니다. 색상 컬러로 넘어가면, 대표적인 사례가 코카콜라 = 빨간색 입니다.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제품을 시장의 고객에게 알려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광고비가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제품 포지셔닝을 잘못 해버리면, 고객의 머릿속에 자신의 제품을 인식 시킬 없습니다. 그렇게되면 아무리 광고비를 들인다해도 그 대부분이 낭비되고 맙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신이 마케팅전략을 수립 및 실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3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대상이 좁혀지고 있는지?

"가격도 품질도 성능도 모든면에서 최고입니다"라는 광고를 해도 고객의 마음을 뺏기란 어렵습니다. 자신의 제품을 잘 보이려고, 그만 "우리의 제품은 저것도 좋다. 이것도 좋다"고 선전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광고는 고객들이 철저히 외면 해버리기 때문에 결국 어디에도 위치도 못한 채 광고만 하다 끝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제품 포지셔닝을 생각할 때 대상이 좁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2. 업계 라이벌의 약점을 파고 들기

라이벌의 약점을 정확하게 파고 들어야 합니다. 이부분이 포지셔닝 전략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따라서 업계의 경쟁사의 약점을 철저히 분석하여 포지셔닝 해야 합니다.

 

3. 원래 고객의 요구가 있는가?

주위와 다른 것을하면 반드시 포지셔닝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류에 익숙한 유니클로가 2002 년부터 야채 판매 사업을하고 있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초 예정의 절반도 팔리지 않고, 불과 1 년 반 만에 철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실수도마찬가지로 고객의 요구가 없었던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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